교수소개
조민호 교수

호텔·관광경영론, 관광투자분석, 서비스경영론, 호텔·관광전략경영론
02-2220-0865
chomh@hanyang.ac.kr
homepage
더보기
현재 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관광학부의 교수로 재직 중인 조민호 교수는 한양대학교 관광학과를 졸업하고 플로리다 국제주립대학교에서 호텔외식경영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버지니아텍 주립대학교에서 호텔관광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Tourism Management,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Journal of Food Service Business Research, 관광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외식경영연구 등 국내외 학술지에 1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한국호텔경영학회 이사 및 편집위원,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편집위원을 역임하였으며, 한국관광공사 스타브랜드컨벤션 자문위원,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정책자문위원,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호텔업등급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한국스콜협회 부회장, (주)베니키아 대표이사 등을 역임하였다. 2007년 제 24회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상 수상(인문사회부문), 2008년 한양대학교 최우수교수상 수상(사회과학부문), 2008년 관광산업발전기여로 국무총리표창, 2017년 관광연구논총 최대인용연구자상 수상, 2020년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시사저널 주관 "차세대 리더" 전문가조사에서 관광분야 1위 선정, 2009년 Marquis Who's Who 세계인명전에 선정되었다. 
 
교수소개 자세히보기
학력 1989, 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학사(관광학 전공)
1991, 플로리다 국제주립대학교, 호텔·외식경영학석사
1994, 버지니아텍 주립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 박사
경력 2007 - 2009,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호텔업 등급심사위원
2007 - 2008, (주)베니키아, 대표이사
2008 – present,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정책자문위원
2009 - 2009, SKAL International Seoul Club, 부회장
2010 - present, 한국관광공사, 스타브랜드컨벤션 자문위원
2011 - 2013,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표지 전문위원
2015 - 2017, 한국관광공사, 호텔업 등급결정 자문위원
2016.01, 문화체육관광부, 중국관광객 유치 정책자문
2017.05 - 2017.07, 경남발전연구원, 초빙 연구위원
2005 -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논문심사 및 편집위원
2017 - 2021, 서울특별시 투자심사위원회, 위원
2021 - 2021, 한국호텔경영학회 부회장
2017. 5 ~ 2021. 5 : 서울특별시 투자심사위원회 위원
2017년 한양대학교 관광연구논총 최다 인용 연구자상
2017년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우수논문상
2020년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우수논문상
2015. 3 ~ 2020.12: 국제관광대학원장
2022. 3 ~  2023. 8: 한양인재개발원장
연구관심분야 호텔·관광경영론, 관광투자분석, 서비스경영론, 호텔·관광전략경영론
주요논문 "기업가정신과 내·외부 CSR 활동이 호텔 종사원의 조직신뢰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학연구), 43(1): 155-177. 2019. 1
"사회화 자원 이론을 바탕으로 관계기반 사회화 자원 프로세스 모델 검증:항공사 공항여객서비스 조직원들의 역할 적응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44(3): 181-206. 2020. 5
"디지털 기반 언택트 서비스 도입으로 인한 호텔 브랜드 가치 연구: 특급 호텔 객실 서비스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46(2): 137-161 2022.03
"COVID-19 위험지각과 개인ㆍ집단주의 가치, 해외여행 태도, 주관적 규범, 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 연구: 확장된 합리적 행동이론 적용"
Exploring Determinants of Tourist’ Ethical Behavior Intention for Sustainable Tourism: The Role of Both Pursuit of Happiess and Normative Goal Framing (Sustainability), 14: 9384. 2022.07
"호텔산업 종사자에 대한 서번트 리더십의 반복적 실천경험 분석: 근거이론을 기반으로" (관광학연구), 47(3): 117-135
"사회화자원이론을 활용한 호텔 신입사원의 직무 자기효능감 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진흥연구), 11(4): 23-49. 2023.11
주요저서 2006 ‘50가지 사례로 알아보는 여행가이드 (조민호·윤현석)
2012 핫 이슈, 시사 2013 (조민호 외 100인)
수상경력 2017 한양대학교, 관광연구논총 최다 인용 연구자상
2017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우수논문상
2020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우수논문상
학회활동 1995. 3 - present  : 한국관광학회, 한국호텔경영학회, 한국관광․레져학회 평생회원
2005. 3 - 2020. 12 :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편집위원
2006. 3 - 2021. 8 : 한국호텔경영학회 편집위원
2007. 6 - 현재   : 한국외식경영학회 평생회원
2011. 3 - 2020. 12 :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편집위원
2014. 9 - 현재   : 대한관광경영학회 평생회원
2015. 8 - 2021. 12 : 한국호텔경영학회 부회장
2022. 1 - 2022. 12  : 제 17대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학술위원회 학술위원
기타 2008 한․아세안 관광협력체계교육, 총괄 책임자
2009 관광안내인력교육, 총괄 책임자
2018 한국능률협회 Seven Luck Casino 컨설팅
2019 호텔경영학연구 심사위원
2011 - 2019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논문심사 및 편집위원
2020 한국능률협회 평가위원
2006 - 2021 한국호텔경영학회 편집위원
2017 - 2021 서울특별시 투자심사위원회 위원
2021 호텔관광 질적 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Method in the Hospitality and Tourism Industry) 교과목 개발
2015 - 2021 한국호텔경영학회 부회장
2021 - 2022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제 17대 부회장
교수소개
김남조 교수

관광자원의 계획 및 관리, 지속가능한 관광
02-2220-0866
njkim@hanyang.ac.kr
homepage
더보기
관광자원의 계획 및 관리, 지속가능한 관광, 저탄소관광, 기후변화와 관광, 관광수용력, 관광지리이론, 관광지리정보시스템, 관광환경심리, 관광국제협력(관광ODA), 관광역사 등의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다. 학부 및 대학원에서 강의과목은 관광자원총론, 지속가능한 관광론, 관광지리의 이해, 저탄소관광론, 관광환경심리론, 웰니스관광의 이론과 실제 등이다. 국내·외 학술지에서 18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다수의 관광정책 및 관광자원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교외 학술 및 사회활동으로 한국관광학회 제24대 회장, 우수등재학술지인 『관광학연구』 편집위원장, 국토정책위원회 위원, 접경지역정책심의위원회 위원, 경제사회노동위원회 관광산업위원회 공익위원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위원, 지질공원위원회 위원을 수행하고 있다. 교내에서는 사회과학대학 학장, 국제관광대학원 원장을 수행하였다.


 

교수소개 자세히보기
학력 1985, 고려대학교 건축공학과, 공학사
1987, 고려대학교 대학원, 공학석사(도시계획전공)
1997,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 관광학박사
경력 1999 - 현재, 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관광학부 교수
2020 – 2021, 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장
2011 - 2015,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원장
2017 - 2019, 한국관광학회 회장
1997 - 1999, 한국관광연구원 책임연구원
1988 - 1993, 교통개발연구원 연구원
학술·사회활동 2023 – 현재,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위원 (국무총리실)
2023 - 현재, 지질공원위원회 위원 (환경부)
2021 - 2023, 접경지역정책심의위원회 위원 (행정안전부)
2021 - 2023, 한국관광 품질인증 자문위원회 자문위원장 (한국관광공사)
2020 - 2021, 관광산업위원회 공익위원 (경제사회노동위원회)
2018 – 2020, 국토정책위원회 위원. (국무총리)
2018 – 2020,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 (관세청)
2018 – 현재,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비상임위원
2018 – 2020, (주)강원랜드 투자심의위원회 위원
2018 – 2020,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본부 사회과학단 전문위원
2016 – 2021, 관광정책관실 정책연구소위원회 위원(문화체육관광부)
2016 – 2017, GKL 사회공헌재단 사업심사평가위원
2015 – 2019, 관광진흥개발기금 운용위원회 위원(문화체육관광부)
2014 – 2017, 『관광학연구』 편집위원장,
2014 – 2017, 청와대 사랑채 운영위원회(위원장)
2013 – 2023, 국립공원관리공단 국가지질공원 전문위원, 국립공원관리공단(환경부)
1997 – 1999, KOPEC(한국태평양경제협력위원회) 집행위원
1997 – 1999, APEC TWG(Tourism Working Group)의 실무위원
주요논문 이진희·김남조(2024). 워케이션 참여자의 관광경험 고찰. (이진희·김남조). 『관광학연구』, 48(1), 13-34.
박정현·김남조(2023). 호텔이용자의 ESG 경영 중요성 지각이 지각된 가치, 신뢰, 정서적 웰빙, 브랜드 선호를 통해 손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47(7), 69-90.
신학승·이진희·김남조(2023). Workcation (Workation) Travel Experience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 Focusing on Conceptualization, Scale Development, and Nomological Network. Journal of Travel Research, (on-line) 1-19. DOI: 10.1177/00472875231188717
장민희·김남조(2023). 관광목적지 이미지와 온라인 리뷰 기반 지각된 유용성에 관한 빅데이터 연구의 계량적 접근: 해석수준이론 관점에서 데이터마이닝 기법과 설문조사법의 비교 분석. 『관광연구논총』, 35(2), 125-144.
홍순기·김남조(2023). 부산광역시 관광산업 탄소배출량 산정에 관한 연구: 지역 관광위성계정을 활용한 하향식 방법론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47(2), 45-63.
이경찬·김남조(2023). 접근가능한 관광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관광약자 관련 조례분석. 『관광연구논총』, 35(1), 221-248.
김도훈·임창식·김남조(2022). 코로나19(COVID-19) 이후 방한 외래관광자 수요예측. 『관광학연구』, 46(7), 75-96.
채혜정·김남조(2022). 웰니스관광 체험을 통한 트랜스포메이션 관광의 개념 모형 연구. (). 『관광연구논총』, 34(1), 31-56.
정광균·김남조(2021). DMZ 일원지역에 대한 관광정책 변동의 경로의존성 분석. 『관광연구논총』, 33(3), 157-180.
이진희·김남조(2021). COVID-19 상황에서 여행업 종사자의 고용불안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관광학연구』, 45(3), 9-32.
박정현·김남조(2021). 청년 관광객의 친환경 규범이 관광지에서의 친환경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학연구』, 45(1), 83-108.
김남조(2020). 관광자원론의 정체성과 지향점(김남조). 『관광학연구』, 44(7), 9-33.
Kim, J. S., Lee, T. J., & Kim, N. (2020). What motivates people to visit an unknown tourist destination? Applying an extended model of goal-directed behaviour.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13.
한진석·김남조(2020). 자연재해에 대한 관광객과 지역주민의 대처행동 차이분석: 2016 경주지진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44(3), 207-231.
이진희·김남조(2020). 글로벌 OTA(online travel agency) 이용자의 소비자권익 문제 경험 분석: 근거이론을 기반으로. 『관광학연구』, 44(2), 93-114.
채혜정·김남조(2020). 면세점 산업의 송객수수료 관련 시장구조분석: 서울 시내면세점을 중심으로( 공저). 『관광학연구』, 44(1), 13-39.
Kim, S. & Kim, N. (2020). A social cost-benefit analysis of the vehicle restriction policy for reducing overtourism in Udo, Korea. 『Sustainability』, 12(2), 612-627. https://doi.org/10.3390/su12020612 (registering DOI) (ISSN 2071-1050)
박정연·김남조(2019). 언론에서의 미세먼지 보도가 국내관광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세먼지 위험지각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43(8), 49-69.
Han, J., Kim, J., Lee, C., Kim, N. (2019). Role of place attachment dimensions in tourists’ decision-making process in Cittaslow. Journal of Destination Marketing & Management, 11, 108–119.
Kim, H., Yoo, G., & Kim, N. (2014). Comparative research on pro-environmental behaviors(PEBs) in daily life and tourism circumstances, 2nd International Hospitality & Tourism Conference. (Universiti Teknologi MARA, Penang, Malaysia, September, 4, pp. 349-354).
김남조·김상태(2014). 한국형 관광기후지수(KTCI)의 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38(6), 253-275.
김남조(2009).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녹색관광의 연구과제 모색. 『관광학연구』, 33(4), 85-104.
김남조(2008). 에믹(emic)과 에틱(etic)방법을 이용한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개발과정에서 나타나는 갈등구조 분석. 『관광학연구』, 32(3), 61-81.
김남조(2005). 지리정보시스템(GIS)을 이용한 관광지 수용력 적용모형 개발. 『관광학연구』, 29(2), 13-32.
김남조(2004). 농촌어메니티 개념과 관광현상 구성요소를 이용한 농촌관광정책의 방향. 『관광학연구』, 28(1), 263-281. 외 다수
주요저서 2017, 문화와 함께하는 관광학원론(공저)
2016, 관광으로 1억 내수시장 연다(공저)
2013, 관광과 관광공간(공역서), 2014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도서 선정
2012, 한국현대관광사(공저)
2009, 관광학총론(공저)
2008, 글로벌리더로서 관광을 말하다(공저)
2007, 지속가능한 관광자원개발계획
2001, 지속가능한 관광(공저)
2000, 현대관광론(공역)
수상경력 한국관광학회 Conference Paper 대상/(최)우수논문상 (12회: 2008.2; 2009.7; 2012.2; 2017.7; 2018.7; 2019.7; 2020.2; 2020.11; 2021.2; 2022.2; 2022.7; 2023.2), 장려상 (1회: 2023.2)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술상, 2024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2020
Glosith.org Conference Best Paper (Global Congress of Special Interest Tourism & Hospitality, Taiwan Taipei), 2019
대한민국국회 학술윤리대상(대한민국국회 윤리특별위원장), 2015
2nd International Hospitality & Tourism Conference. Universiti Teknologi MARA (Malaysia), Best Paper Award & Gold Paper Award, 2014
한국관광학회 최우수 관광학술상, 2007
한국관광공사 공로상(최우수 지도교수상, 2007) 외 다수
교수소개
이훈 교수

지속가능한 관광, 이벤트축제, 대안관광, 문화역사관광, 여가관광이론, 행복여행이론
02-2220-0863
hoon2@hanyang.ac.kr
더보기
여행 행복, 대안관광, 여가이론, 축제이벤트, 지속가능한 관광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놀이속성과 행동으로부터 여가와 축제 및 관광에 이르는 메카니즘을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장기과제로 ‘어떤 여행이 인간을 행복하게 할까?(한국연구재단 지원)’를 연구하고 있다. 한양대 관광연구소 소장, 한국관광학회 26대 회장, 문화부·해수부·외교부·문화재청·서울시·충청남도·강원도·제주도 등의 정책자문위원을 맡고 있으며, ‘의정부음악극축제(2013-2019) 총감독’을 역임하였고,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이사, 서울관광재단 이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사를 수행하였다. 외교부의 ‘한일문화인적교류활성화 TF’를 맡아 위원장으로 일본과의 협의를 이끌었으며, 문화부 관광지 심사위원, 문화관광축제 평가 및 선정위원, 서울시 관광특구 심사위원 등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관광연구소 & 행복여행센터: http://hytourism.co.kr/sub/sub01_05.php

 
교수소개 자세히보기
학력 2008.08 (미국) George Mason Univ. Visiting Scholar.
1997.08 (미국) Pennsylvania State Univ. Leisure Studies, 관광·여가학 박사(Ph.D.)
1992.08 한양대학교 대학원 관광학과 졸업(석사)
1989.02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졸업
경력 2023 - present, 국립해양박물관 이사
2023 - present, 국토교통부 정책위원회 위원
2023 – present, 문화재청 문화유산위원 위원
2022 - present, 서울시 공정관광위원회 위원장
2022 - present, 문화체육관광부 관광 기술 연구개발 심의위원회 위원
2021 - present,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원장
2020 - present, 외교부 정책 자문위원
2018 ~ present 서울관광포럼 공동위원장
2015 ~ present 해양수산부 정책자문위원장
2021 - 2023, 한국관광학회 회장
2019 - 2020, (사)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이사
2018 - 2020, (재) 서울관광재단 이사
2017 - 2019, 서울 ‘한강몽땅축제 자문위원장’
2017, 한일문화인적교류활성화TF, 위원장(외교부)
2017 - 2022, 관광산업포럼위원장
2015 - 2023, 해양수산부 장관 정책자문위원
2013 - 2019, 의정부음악극축제 총감독
2001 - present,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정교수 및 관광연구소 소장
연구관심분야 지속가능한 관광, 이벤트축제, 대안관광, 문화역사관광, 여가관광이론, 행복여행이론
주요논문 학술논문 발표 및 저널발행 302편, 프로젝트 110편

Kwon, J., & Lee, H. (2020). Why travel prolongs happiness: Longitudinal analysis using a latent growth model. Tourism Management, 76.
(2022). Travel decision determinants during and after COVID-19: The role of tourist trust, travel constraints, and attitudinal factors. Tourism Management, 88, 104428. (교신저자)
(2019). Traditional costume experience at a cultural heritage festival. Tourism Management Perspectives, 32, 100555. (교신저자)
H. Lee & AR. Greafe. (2003). Crowding at an arts festival: extending crowding models to the frontcountry. Tourism Management. 24(1), 1-11.
Lyu, S. O., Oh, C.-O., & Lee, H.(2013). The Influence of Extraversion on Leisure Constraints Negotiation Proces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45(2), 233-252.
Lyu, S. O., & Lee, H.(2013). Market Segmentation of Golf Event Spectators Using Leisure Benefits.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30(3). 186-200.
Hakeem, AE. & Lee, H. (2018). Understanding Muslim Visitors’ Attitudes Towards Korean Street Food.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18(3), 215-235.
Hakseung Shin, Hoon Lee, Richard R. Perdue. (2018). The congruity effects of commercial brand sponsorship in a regional event. Tourism Management. 67, August. 168-179.
Shin, H., Kim, Y., Kim, M., & Lee, H. (2024).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Happy Travel Experiences Using Hedonic, Eudaimonic, and Engagement Aspects. Journal of Travel Research, 00472875231223675.
(2023). 여행자의 심리적 행복과 심박변이도 상태 변화 비교분석-자연기반 여행자를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35(3), 99-133. (교신저자)
이훈·박창환(2017). 여가를 통한 자기정체성 형성 모형: 베이비붐 세대의 여가소외 극복을 중 심으로. 『관광연구논총』. 29(2): 25-50.
(2011). 공정관광의 개념 분석-이론화를 위한 고찰. 관광학연구, 35(7), 77-101. (교신저자)
(2010). 후천적 장애인의 관광활동 단계 및 장애유형에 따른 제약과 만족분석. 지체. 중복. 건강장애연구, 53(1), 263-287. (주저자)
이훈(2006). 축제체험의 개념적 구조모형. 『관광학연구』. 30(1): 29-46.
이훈·황희정(2008). 노인의 여가경험 분석. 『관광학연구』, 32(6): 317-338.
황희정·이훈(2013). 정의론에 근거한 관광의 공정성 지향 척도와 의미 분석. 『관광학연구』. 37(5), 71-92.
이혜린·이훈(2018). 아웃도어 레크레에이션에서 회복환경과 자기결정동기 관계분석-등산활동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42(6), 233-252.
김지선·이훈(2017). 관광을 통한 장애인과 자원봉사자의 사회적 상호작용 경험 분석. 『관광학 연구』. 41(3), 219-245.
권장욱·이훈(2016). 여행자의 행복감은 어떻게 지속되는가? -쾌락적응의 관점에서 본 여행의 의미-. 『관광학연구』. 40(5), 165-182.
최일선·이훈(2014). 무엇이 모형성 레크리에이션을 지속하게 하는가?: 플로우와 중독의 관계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38(6), 143-166.
이영진·이훈(2007). 공연예술축제 체험 소비행위의 유형화: 춘천 마임축제를 대상으로, 『관광 학연구』. 31(3), 245-267.
최영희·이훈(2006). 거리효과와 사회표상이론을 통한 지역주민의 영향인식 및 군집 특성. 『관광학연구』. 30(2), 161-180.
주요저서 이훈(공동). 2022. 7. 「여행행복론: 여행을 행복해지다」, 서울: 백산출판사
이훈(공동번역). 2022. 6. 「더 즐겁게 여행하는 방법」, 서울: 백산출판사
이훈(공동). 2022. 5. 「여행 속에 숨겨진 행복의 비밀」, 서울: 박영사
이훈(공동). 2017. 8. 「관광사업론」, 한국관광학회. 서울: 백산출판사
이훈(공동). 2012. 5. 「한국현대관광사」, 한국관광학회. 서울: 백산출판사
이훈(공동). 2009. 6. 「관광학총론」, 한국관광학회. 서울: 백산출판사
이훈(공동), 2004. “Festival Planning: the case of the 2000 Daejeon Science Festival, Korea", 「Festival and Tourism: Marketing, Management and Evaluation」, Sunderland, UK: Athenaeum Press. (공저).
이훈(공동), 2004. 6. 「문화를 비즈니스로 승화시킨 엔터테인먼트산업」, 서울:김영사
이훈(공동), 2004. 3. 「여가」, 서울:일신사
이훈(공동), 2001. 7. 「지속가능한 관광」, 서울:일신사
주요 프로젝트
보고서
2023 - 2024,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 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2021, 궁중문화축전 중장기 로드맵
2020, 강남페스티벌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구
2020, 관광약자 관광활동 실태조사
2019, 글로컬관광상품 육성사업 모니터링 및 발전방안
2019, 문턱없는 경기관광 종합로드맵
2018, 서울관광 중기발전계획
2017, 국제 이벤트리스트 분석 및 유치방안 연구(진행중)
2017, 백제문화제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2015, 여가를 통한 장애인의 사회적 자본 형성과 삶의 질 모형 개발
2014, 고품격 궁궐 활용 프로그램 개발
2014, 산관학 협력 지역관광발전 시범사업: ‘서울 공정관광 만들기
2013, 김제지평선 축제 콘텐츠 및 장기발전 개발
2012,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축제 활용 신규정책사업 발굴
2011, 5대 고궁 관광활성화를 위한 외래관광객 모니터링 분석
2010,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관광상품화 전략
2008, 장애인관광 활성화를 위한 관광접근성 조사와 전략방안
대표 프로젝트 「2023-24. 해양레저관광복합도시조성」. 해수부. (책임).
「2020-25. 어떤 여행이 인간을 행복하게 만들까?」. 한국연구재단. (책임) 
「2021 궁중문화축전 중장기 로드맵」. 한국문화재재단. (공동).
「2021 대백제전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연구」. 백제문화재단. (책임).
「2020 관광약자 관광활동 실태조사」. (공동) 서울특별시
「2019 글로컬관광상품 육성사업 모니터링 및 발전방안」. (책임) 한국관광공사
「2019 문턱없는 경기관광 종합로드맵」. (책임) 경기관광공사
「2018 서울관광중기발전계획」. 서울특별시. (책임).
「2017 경복궁 별빛야행 동선 및 스토리 개발』. 문화재청, 한국문화재재단. (책임)
「2014 고품격 궁궐 활용 프로그램 개발」. (책임) 한국문화재재단.
「2013 김제지평선축제 콘텐츠 및 장기발전 개발용역」. (책임) (사)김제시지평선축제제전위.
수상경력 9회 대상수상(1999,2000,2012,2016,2017, 2018, 2020, 2021, 2024), 한국관광학회, Best Paper Award
2024 「Best Paper Award」. APacCHRIE 2024 International Conference. 
2023, 서울시 관광협회, 표창장
2020, 교육부장관, 학술연구 우수성과 50선 선정 수상
2019, BITE 2019 International Conference, Japan, Distinguished Paper Award
2017, 서울시, 표창장
2012 & 2017(2회), 한국관광공사, 표창장
2012, 교육부장관, 인문사회10년 우수연구 선정
2008 & 2012(2회), 시사저널 선정, 한국을 움직일 리더 선정
2007, 한양대학교, 최우수 교수상(Best Professor)
2004, 문화관광부, 문화관광부장관 표창장
2004, 한국관광·레저학회, 최우수 학술논문상
학회활동 2021, 한국관광학회, 회장
기타 미디어 및 언론 활동: 신문칼럼 30여 회, 미디어 인터뷰 200 여 회
교수소개
정철 교수

관광정보, 문화경영, 스마트관광, 도보관광, 빅데이터

02-2220-0869
jeong72@hanyang.ac.kr
homepage
더보기
현재 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관광학부의 교수로 재직 중인 정철 교수는 한양대학교 관광학과 학사와 석사를 졸업하고 미국 플로리다 대학교 Tourism, Recreation, & Sport Management 학과를 졸업하였다.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Current Issues In Tourism, Journal of Destination Marketing & Management,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관광학연구, 관광연구논총, 호텔경영학연구 등 국내외 학술지에 140여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현재 관광학연구(우수등재학술지) 편집위원장, 서울관광재단 인사위원회 위원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BK21+ 스마트관광 창조인력양성 사업단 단장, 한국관광공사 관광두레 심의위원회 심의위원, 서울시 스토리텔링 자문단 위원, 한국관광학회 학술출판위원장 부회장, 충남 당진시 제11기 도시재생대학 심화과정 학장, 한국관광협회중앙회 관광산업포럼 위원, 관광연구논총(등재학술지) 편집위원장 등을 역임하였다.
  
교수소개 자세히보기
학력 1996, 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학사(관광학 전공)
2001, 한양대학교 대학원 관광학 석사
2009, University of Florida, Recreation, & Sport Management 관광학 박사 (Ph.D.)
경력 2002 - 200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정책기획팀 위촉연구원
2010 - 2011,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교수
2011 - present,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교수
2013 - 2018, BK21+ 스마트관광 창조인력양성 사업단 단장
연구관심분야 관광정보, 문화경영, 스마트관광, 도보관광, 빅데이터
주요논문 “The role of social media engagement in the purchase intention of S. Korea’s popular media (Hallyu) tourism package: based on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9(1), 17-30.
“다이내믹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아프리카 관광동향 분석: 탄자니아 영문 온라인 리뷰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47(6): 173-194.
“합성곱 신경망과 이미지 피처 벡터 클러스터링을 활용한 국내 어촌마을 선호장면 분석” 관광학연구, 47(3): 97-116.
“Repositioning risk perception as a necessary condition of travel decision: The case of North Korea tourism”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Management, 52, 252-263.
“기술준비도가 스마트폰 관광 애플리케이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준비수용모델 적용” 관광학연구, 42(8): 109-127.
“도보관광 공간구조의 변화에 따른 공간위상학적 특성 분석: 서울로 7017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42(2): 121-138.
“Destination image saturation,”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29, 2012.
“Enhancing destination image through travel website infor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4, 2012.
“도보관광 수요와 파급효과 분석: 제주올레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35(8), 2011.
“진지한 여가 성향과 여가동기의 관계,” 관광학연구, 35(3), 2011.
“여가제약과 여가동기의 구조적 관계,” 관광학연구, 35(1), 2011.
“인터넷 관광정보에 대한 사용자의 지각, 태도, 그리고 정보탐색노력,” 관광학연구, 34(5), 2010
“국내 관광학연구에 사용된 중요도 성취도 분석의 재고찰.,” 관광연구논총, 22(1), 2010
주요저서 2014, ‘관광통계학’
수상경력

2015, 한국호텔관광학회 우수지도교수상
2016, 제51차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학술논문 발표대회 우수상
2016, 제80차 한국관광학회 학술발표대회 대상
2017, 1st Global Congress of Special Interest Tourism & Hospitality (GLOSITH) Conference Best Paper
2017, 제82차 한국관광학회 울산특별논문상 최우수상
2018, 제83차 한국관광학회 학술발표대회 우수상
2018, 2018 Pan Asia International Tourism Conference Best Paper Award (Gold)
2019, 제85차 한국관광학회 학술발표대회 우수상
2020, 한국관광학회 우수 학술논문 심사상
2020, 제87차 한국관광학회 대학생 공모전 지도교수상
2021. 제90차 한국관광학회 학술발표대회 최우수상
2022. 2022 KMI 우리바다 현장연구 지원사업 우수논문상
2023. 2023 한국관광공사 관광데이터 활용 공모전 우수상
2024, 제95차 한국관광학회 대학생 공모전 지도교수상
2024. 95th TOSOK International Tourism Conference Best Paper Award(1st Place)

학회활동 2021 – 2023, 한국관광학회 부회장 (학술출판위원장)
2024 - present, 관광학연구 (우수등재학술지) 편집위원장
연구책임 2010, 도보여행 활성화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
2010, 올레길 이용객 실태조사 및 활성화 방안
2011, 책임도박 구현을 위한 정책모형 연구
2012, 제주 해양레저 관광객의 영향 관리 모델 개발
2013, 세계 주요국 사행산업 정책 및 제도 비교연구
2019, 제주 카지노산업 영향평가 제도마련을 위한 연구
2019, 오산 잭슨파크 사업타당성 분석 보고서
2019, 아라뱃길 수상레저 활성화를 위한 마리나 WE-PLEX 조성 사업
2020, 2020년 창원시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 수요조사서
2021, 2021 수도권 5개시도 관광협력사업 활성화 및 향후 발전방향
2022, 강릉시 관광형 MaaS 서비스 실증을 통한 결과도출 및 확산 방안
2022, 2022 인구감소지역 빅데이터 분석 및 관광 중심 대응 방안 연구
2023, 엔데믹 이후 디스커버서울팩스 사업 추진 기본방향 연구
2023 옹진군 DMZ(백령도, 대청도, 연평도) 관광자원 개발 마스터플랜 수립 컨설팅
특허 2017, 사물인터넷 기술이 접목된 여행상품 포장 상자와 이를 이용한 여행상품 판매 방법
2018, 근거리 정보통신기기와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폰용 오프라인 종합 여행 정보 안내 및 관광지 내 추천 촬영 위치 정보 제공 시스템 및 방법
교수소개
현성협 교수

항공사, 서비스, 인적자원관리, 신융합관광, 컨벤션
02-2220-0862
sshyun@hanyang.ac.kr
더보기
현재 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관광학부의 교수로 재직 중인 현성협 교수는 한양대학교 관광학과를 졸업하고 매사추세츠 주립대학교에서 관광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버지니아텍 주립대학교에서 관광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2012년 부산대학교 최우수 연구업적 교원으로 선정되었으며, 2016년 중앙일보 선정 사회계열 우수 연구자 1위,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2016년 대한민국 MICE 대상 수상, 2018/2019/2020/2021/2022/2023/2024년 7년 연속 한양대학교 최상위 연구자로 선정되었으며, 2021년에는 교수로서 최고의 영예인 석학교수에 임명되었다. 2023년에는 세계 상위 2퍼센트 연구자로 선정되었다. 연구 실적으로는 국제 SSCI급 학술지에 150여 편 및 국내 학술지에 150여 편의 논문을 개제한 바 있으며, IJHM, JTTM, APJTR, IJERPH를 비롯한 다수의 국제 SSCI급 저널의 편집위원장 및 편집위원을 역임하였다.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한국관광공사, 공항공사, KINTEX, GKL, 콜로라도 Vail 스키리조트(미국) 등을 비롯한 국내외 공공기관/기업체의 자문 위원/평가 위원을 역임하였다. 현재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3편(관광연구논총, 호텔관광연구, MICE관광연구)의 편집위원장을 동시에 맡고 있다.

 
교수소개 자세히보기
학력 2003, 한양대학교, 관광학 학사
2005, 매사추세츠 주립대학교, 관광학 석사
2009, 버지니아텍 주립대학교, 관광학 박사
경력 현) 한양대학교 석학교수
현) 관광연구논총 편집위원장(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현) 호텔관광연구 편집위원장(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현) MICE관광연구 편집위원장(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현) Coordinating Editor: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SSCI급)현) Editor: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SSCI급)현) Editor: Sustainability (SSCI급)현) Editorial Board: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SSCI급)현) Editorial Board: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SSCI급)
연구관심분야 항공사, 서비스, 인적자원관리, 신융합관광, 컨벤션
주요논문 SSCI Journal Publications (Recent 10 years)
*Corresponding Author

1. Yum, K., Choi, J.O., &Hyun, S.* (2024) A study on the effect of job stress factors on mental health and service sabotage: Focusing on flight attendants in foreign airline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Accepted & In press.

2. Lee, S., Wu, Q., &Hyun, S.* (2024) The Effects of Motivation and Prior Knowledge on Wine Consumers’ Decision-Making Process: Using an Extended Model of Goal-Directed Behavior. .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Accepted & In press.

​3. Kim, H.L., &Hyun, S.* (2023) Paradoxical effects of tourism ethnocentrism on domestic tourism: The moderating effect of pandemic anxiety travel.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Accepted & In press.

4. Zhang, Y., Zheng, Q., Huang, L.,Lee, T.J.*, &Hyun, S.(2023) Alienation and Authenticity in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Tourism.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Accepted & In press.

5. Kim, H.L.,&Hyun, S.* (2023) Impact of Travelers’ Consumer Ethnocentrism on Purchase and Behavior Intention: Moderating Effect of Implicit Prejudice.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Accepted & In press.

6. Pai, C.K., Chen, H., Lee, T.J., &Hyun, S.*, Liu, Y., & Zheng, Y. (2023) The impacts of under-tourism and place attachment on residents'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Accepted & In press.

7. Cha, J., Jo, M., Lee., T.J., &Hyun, S.* (2023) Characteristics of market segmentation for sustainable medical tourism.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Accepted & In press.

8. Lee, S., Lee, N., Lee., T.J., &Hyun, S.* (2023) The influence of social support from intermediary organizations on innovativeness and subjective happiness in community-based tourism.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Accepted & In press.

9. Li, X.,Hyun, S.*, & Kim, H. (2023) Perception of medical practitioners on the importance of medical tourism serv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Accepted & In press.

10. Deng, Y., Lee, H.M., Lee,T.J.*, &Hyun, S.(2023) Co-creation of the tourist experience: A systematic assessment scale. Tourism Management Perspective. Accepted & In press.

​11. Choi, J.O. &Hyun, S.* (2022) Development of employee silence scale in travel agencies.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Accepted & In press.

12. Chen, L., Lee, T.J., &Hyun, S.* (2022) How does a global coffeehouse chain operate strategically in a traditional tea-drinking country? The influence of brand authenticity and self-enhancement.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Accepted & In press.

13. Praesri, S., Meekun, K., Lee, T.J., &Hyun, S.*(2022). Marketing mix factors and a business development model for street food tourism.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Accepted & In press.

14. Jung, Y., Kim, H.L., &Hyun, S.* (2022). The Impact of Airline's Smart Work System on Job Performance of CabinCrew.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9(19), 12414.

15. Lee, Y., Kim, H.L., &Hyun, S.* (2022). Effect of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on Service Performance after Parental Leave.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9(5), 2715.

16. Kim, H., Yu, M., &Hyun, S.* (2022). Strategies to improve work attitude and mental health of problem employees: Focusing on airline cabin crew.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Accepted and In Press.

17. Chen, X.,Hyun, S.*, & Lee., T.J. (2022) The Effects of Parasocial Interaction, Authenticity, and Self-Congruity on the Formation of Consumer Trust in Online Travel Agencie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Accepted & In press.

18. Hwang, J., Abbas, J., Joo, K., Choo, S., &Hyun, S.* (2022). The Effects of Types of Service Providers on Experience Economy,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in the Restaurant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Accepted and In Press.

19. Kim, L.H. &Hyun, S.*(2022). The Future of Medical Tourism for Individuals’ Health and Well-Being: A Case Study of the Relationship Improvement between the UAE (United Arab Emirates) and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9(9), 5735-5753.

20. Kim, J., Yu, M., &Hyun, S.*(2022). Study on Factors That Influence Human Errors: Focused on Cabin Crew.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9(9), 5696-5711.

21. Shin, Y., Choi, J.O., &Hyun, S.*(2022). The Effect of Psychological Anxiety Caused by COVID-19 on Job Self-Esteem and Job Satisfaction of Airline Flight Attendant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9(7), 4043-4059.

22. Lee, K., Choi, J.O., &Hyun, S.*(2022). A study on job stress factors caused by gender ratio imbalance in a female-dominated workplace: Focusing a male airline airline flightattendant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Accepted and In Press.

​23. Ko, Y., Lee, H., &Hyun, S.* (2021). Airline Cabin Crew Team System’s Positive Evaluation Factors and Their Impact on Personal Health and Team Potency.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8(19), 10480-10499.

24. Park, J., &Hyun, S.* (2021). Influence of Airline Cabin Crew Members’ Rapport-Building Behaviors and Empathy toward Colleagues on Team Performance, Organizational Atmosphere, and Irregularity.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Accepted & In Press.

25. Kim, H.L. &Hyun, S.* (2021). Developing a Stigma Scale for the Workplace: Focus on an Airline Cabin Crew.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8(8), 4003-4022.

26. Asadi, S., Nilashi, M., Iranmanesh, M.,Hyun, S.*, & Rezvani, A. (2021). Effect of internet of things on manufacturing performance: A hybrid multi-criteria decision-making and neuro-fuzzy approach. Technovation. Accepted & In press.

27. Sun, S., Law, R., Schuckert, M., &Hyun, S.* (2021). Impacts of Mobile Payment-related Attributes on Consumers’ Repurchase In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Accepted & In press.

28. Song, M., Choi, H., &Hyun, S.*(2021). MBTI Personality Types of Korean Cabin Crew in Middle Eastern Airlines and Their Associations with Cross-Cultural Adjustment Competency, Occupational Competency, Coping Competency, Mental Health and Turnover In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8(7), 3419-3438.

29. Yu, M. &Hyun, S.* (2021). Development of Modern Racism Scale in Global Airlines: A Study of Asian Female Flight Attendant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Accepted & In press.

30. Iranmanesh, M., Foroughi, B., Nikbin, D., &Hyun, S.* (2021). Shyness, self-esteem, and loneliness as causes of FA: The moderating effect of low self-control. Current Psychology, Accepted & In press.

31. Kim, L.H. &Hyun, S.* (2021). The Anchoring Effect of Aviation Green Tax for Sustainable Tourism, Based on the Nudge Theory.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Accepted & In press.

32. Yu, J., Seo, J., &Hyun, S.* (2021). Perceived hygiene attributes in the hotel industry: customer retention amid the COVID-19 crisi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Accepted & In press.

33. Yu, J., Park, J., &Hyun, S.* (2021). Impacts of the COVID-19 pandemic on employees' work stress, well-being, mental health,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employee-customer identification. Journal of Hospitality and Marketing Management, Accepted & In press.

34. Kim, J., Lee. T.J., &Hyun, S.* (2021). Estimating the economic value of urban forest parks: Focusing on restorative experiences and environmental concerns. Journal of Destination Marketing and Management, Accepted & In press.

35. Yu, J., Seo, J., &Hyun, S.* (2021). Attributes of medical tourism destination brands: Case study of the Korean medical tourism market.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Accepted & In press.

36. Yu, J., &Hyun, S.* (2021). Understanding the influence of the perceived risk of the coronavirus disease (COVID-19) on the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and revisit intention of hotel guests.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Accepted & In press.

​37. Lee, K. &Hyun, S.*, Park, H., & Kim, K. (2020).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psychological safety in airline firms: Focusing on high-qual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7(7), 1-19.

38. Han, H., Chua, B., &Hyun, S.* (2020). Consumers’ intention to adopt eco-friendly electric airplanes: 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uncertainty of outcomes and attachment to eco-friendly products.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le Transportation. Accepted & In press.

39. Choi, S., Kim, J.J., Choe, Y., &Hyun, S., & Kim, I.* (2020). Modeling the role of luxury air-travelers’ self-enhancement.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Accepted & In press.

40. Sun, S., Lee. P., Law, R., &Hyun, S.* (2020). An investigation of the moderating effects of current job position level and hotel work experience between technology readiness and technology accept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Accepted & In press.

41. Jeong, J.Y., Crompton, J.L., &Hyun, S.* (2020). The influence of the compromise and travel temporal construal heuristics on a purchase decision. Tourism Management Perspectives. 33(January). 1-9.

42. Han, H., Yu, J., &Hyun, S.* (2020). Nature based solutions and customer retention strategy: Eliciting customer well-being experiences and self-rated mental health.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86(April). 1-10.

43. Ponnusamy, S., Iranmanesh, M., Foroughi, B., &Hyun, S.* (2020). Drivers and Outcomes of Instagram Addiction: Psychological Well-Being as Moderator. Computers in Human Behavior. 107, 1-11.

44. Esmaeilifar, R., Iranmanesh, M., Shafiei, M.W.M., &Hyun, S.* (2020). Effects of low carbon waste practices on job satisfaction of site managers through job stress. Review of Managerial Science. 14(1), 115-136.

45. Zailani, S., Iranmanesh, M., Foroughi, B., Kim, K., &Hyun, S.* (2020). Effects of supply chain practices, integration and closed-loop supply chain activities on cost-containment of biodiesel. Review of Managerial Science. Accepted & In press.

46. Han, H., Yu, J., &Hyun, S.* (2020). Effects of nature-based solutions (NBS) on eco-friendly hotel guests’ mental health perceptions, satisfaction, switching barriers, and revisit intentions. Journal of Hospitality Marketing and Management, Accepted & In press.

47. Han, H., Moon, H., &Hyun, S.* (2020). Uncovering the determinants of pro-environmental consumption for green hotels and green restaurants : A mixed-method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32(4), 1581-1603.

48. Han, H., Chua, B., &Hyun, S.* (2020). Eliciting Customers’ Waste Reduction and Water Saving Behaviors at a Hotel.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87(May), 1-11.

49. Kim, K., Choi, H.J., &Hyun, S.* (2020). Coffee house consumers’ value perception and its consequences: Multi-dimensional approach. Sustainability. 12(4), 1-9.

50. Han, H., Lee, S.,&Hyun, S.* (2020). Tourism and Altruistic intention: Volunteer tourism development and self-interested value. Sustainability. 12(5), 1-14.

51. Han, H., Koo, B., &Hyun, S.* (2020). Image congruity as a tool for traveler retention: A comparative analysis on South Korean full-service and low-cost airlines.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Accepted & In press.

52. Jeong, J.Y., Hwang, J., &Hyun, S.* (2020). Customers’ relationships leading to brand tribalism and tribe behavioral inten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Accepted & In press.

​53. Batouei, A., Iranmanesh, M., Nikbin, D., &Hyun, S.* (2019). Flight Anxiety: Investigating the Role of Airline Service Quality and Flight Crew’s Competence.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4(7), 710-724.

54. Yu, M. &Hyun, S.* (2019). The impact of foreign flight attendants' service quality on behavioral intention toward their home country - Applied SERVPERF model. Sustainability. 11(15), 4136-4148.

55. Hur, W., Moon, T.*, &Hyun, S.(2019). How Service Employees' Work Motivations Lead to Job Performance: The Role of Service Employees' Job Creativity and Customer Orientation. Current Psychology. 38(2), 517-532.

56. Shin, R.L. &Hyun, S.* (2019). Impact of Managerial Influence Tactics on Job Creativity and Performance: A Focus on Korean Airline Service Employees. Sustainability. 11(16), 4429-4441.

57. Jeong, J.Y. &Hyun, S.* (2019). Roles of passengers' engagement memory and two-way communication in the premium price and information cost perceptions of a luxury cruise. Tourism Management Perspectives. 32(October), 1-11.

58. Han, H. &Hyun, S.* (2019). Green indoor and outdoor environment as nature-based solution and its role in increasing customer/employee mental health, well-being, and loyalty. Business Strategy and the Environment. 28, 629-641.

59. Foroughi, B., Iranmanesh, M., Nikbin, D., &Hyun, S.* (2019). Are depression and social anxiety the missing link between Facebook addiction and life satisfaction? The interactive effect of needs and self-regulation. Telematics and Informatics., 43(October), 1-11.

60. Jeong, J., Crompton, J., &Hyun, S.* (2019). What makes you select a higher price option? Price-quality heurstics, cultures, and travel group composi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1(1), 1-10.

61. Zailani, S., Iranmanesh, M.,Hyun, S.*, Ali, M. H. (2019). Applying the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to explain drivers’ willingness to pay for biofuels. Sustainability. 11(3), 668-680.

62. Han, H. &Hyun, S.* (2019). Cruise travel motivations and repeat cruising behavior: Impact of relationship investment. Current Issues in Tourism. 22(7), 786-805.

63. Nikbin, D., Batouei, A., Iranmanesh, M., KIm., K., &,Hyun, S.* (2019). Hospital Prestige in Medical Tourism: Empirical Evidence from Malaysia.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36(4), 521-535.

64. Foroughi, B., Iranmanesh, M., Gholipour, H.F, &Hyun, S.* (2019).Examining relationships among process quality, outcome quality, delight, satisfaction, and behavioural intentions in fitness centres in Malaysia.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Marketing and Sponsorship. 20(3), 374-389.

65. Zailani, S., Iranmanesh, M.,Hyun, S.*, & Ali, M. H. (2019). Barriers of biodiesel adoption by transportation companies for sustainable transportation. A case of Malaysian Transportation. Sustainability. 11(3), 931-950.

66. Iranmanesh, M., Zailani, S.,Hyun, S.*, Ali, M.H., & Kim, K. (2019). Impact of Lean Manufacturing Practices on Firms’ Sustainable Performance: Lean Culture as a Moderator. Sustainability. 11(3), 1112-1131.

67. Han, H., Moon, H., &Hyun, S.* (2019). Indoor and outdoor physical surroundings and guests’ emotional well-being - The luxury resort hotel context.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31(7), 2759-2775.

68. Iranmanesh, M., Fayezi, S., Hansim, S., &Hyun, S.* (2019). Drivers and Outcomes of Eco-Design Initiatives: A Cross-Country Study of Malaysia and Australia. Review of Managerial Science. 13(5), 1121-1142.

69. Foroughi, B., Iranmanesh, M., &Hyun, S.* (2019). Understanding the Determinants of Mobile Banking Continuance Usage Intention. Journal of Enterprise Information Management, 32(6) 1015- 1033.

70. Han, H., Lee, S., &Hyun, S.* (2019). Role of internal and external museum environment in increasing visitors’ cognitive/affective/healthy experiences and loyalty.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6(22), 4537-4552

71. Kim, H.L. &Hyun, S.* (2019). The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value, intention to use hashtags, eWOM, and brand loyalty of air travelers. Sustainability. 11(22), 6523-6535.

​72. Manthiou, A.*, Kang, J.,Hyun, S., & Fu, X. (2018). The impact of brand authenticity on building brand love: An investigation of impression in memory and lifestyle-congru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75(September), 38-47.

73. Han, H. &Hyun, S.* (2018). Eliciting customer green decisions related to water saving at a hotel: Impact of customer characteristics.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26(8), 1437-1452.

74. Han, H. &Hyun, S.* (2018). Investigating customers’ shopping behaviors at airport duty-free shops: Impact of shopping flow and alternative shopping malls’ attractiveness.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3(7), 627-638.

75. Lee, K.H. &Hyun, S.* (2018). The Effects of Tourists’ Knowledge-Sharing Motivation on Online Tourist Community Loyalty: The Moderating Role of Ambient Stimuli. Current Issues in Tourism. 21(13), 1521-1546.

76. Han, H. &Hyun, S.* (2018). College Youth Travelers’ Eco-purchase Behavior and Recycling Activity While Traveling: An Examination of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35(6), 740-754.

77. Ioana-Daniela, S.., Lee, K., Kim, I., Kang, S., &Hyun, S.*(2018). Attitude toward luxury cruise, fantasy, and willingness to pay a price premium.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3(4), 325-343.

78. Han, H. &Hyun, S.* (2018). What Influences Water Conservation and Towel Reuse Practices Of Hotel Guests? Tourism Management. 64(February), 87-97.

79. Jalalkamali, M., Iranmanesh, M., Nikbin, D., &Hyun, S.* (2018)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Effects of Humor on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in International Joint Ventures in Iran. Journal of Management & Organization. 24(2), 295-311.

80. Han, H. &Hyun, S.* (2018). Role of motivations for luxury cruise traveling, satisfaction, and involvement in building traveler loyalt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et. 70(March), 75-84.

81. Iranmanesh, M., Moghavvemi, S., Zailani, S., &Hyun, S.* (2018).The Role of Trust and Religious Commitment in Islamic Medical Tourism.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3(3), 245-259.

82. Hwang, J., Han, H.*, &Hyun, S.(2018).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visitors' participation in a private country club community: The moderating role of extraversion. Journal of Destination Marketing & Management. 7(March), 89-100.

​83. Han, H. &Hyun, S.* (2017). Fostering customers’ pro-environmental behavior at a museum.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25(9), 1240-1256.

84.Hyun, S.* & Perdue, R. R. (2017). Understanding the dimensions of customer relationships in the hotel and restaurant indust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64, 73-84.

85. Choi, Y.G., Ok, C., &Hyun, S.* (2017). Relationships between Brand Experiences, Personality Traits, Prestige, Brand Relationship Quality, and Loyalty: An Empirical Analysis of Coffeehouse Brand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29(4), 1185-1202.

86. Han, H. &Hyun, S.* (2017). Impact of hotel-restaurant image and quality of physical-environment, service, and food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63, 82-92.

87. Weng, G.S., Zailani, S., Iranmanesh, M., &Hyun, S.* (2017). Mobile Taxi Booking Application Service Continuance Usage Intention by User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Transport and Environment. 57(December), 207-216.

88. Hwang, J. &Hyun, S.* (2017). First class airline travelers' tendency to seek uniqueness: How does it influence their purchase of expensive tickets?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34(7), 935-947.

89. Hwang, J. &Hyun, S.* (2017). First-class airline travelers’ perception of luxury goods and its effect on loyalty formation. Current Issues in Tourism. 20(5), 497-520.

90. Nikbin, D. &Hyun, S.*. (2017). Does Travelers’ Casual Attribution Affect Pre-Recovery Emotions and Behavioral Intentions? A Field Study of Airline Travelers in Malaysia. Current Issues in Tourism. 20(1), 80-93.

91. Shim, C., Kang, S., Kim, I, &Hyun, S.* (2017). Luxury-cruise travelers' brand community perception and its consequences. Current Issues in Tourism. 20(14), 1489-1509.

92. Han, H. &Hyun, S.* (2017). Drivers of customer decision to visit an environmentally responsible museum: merg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norm activation theory.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34(9), 1155-1168.

93. Ahn, Y.,Hyun, S., & Kim, I.* (2017). Vivid-memory formation through experiential value in the context of the international industrial exhibition.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34(3), 291-311.

94. Manthiou, A., Kang, J., &Hyun, S.*(2017). Effects of third party certification on patrons' service quality evaluation in the luxury-restaurant industry. British Food Journal. 119(4), 771-789.

95. Manthiou, A., Kang, J.,&Hyun, S.*(2017). An integration of cognitive appraisal theory and script theory in the luxury cruise sector: The bridging role of recollection and storytelling.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34(8), 1071-1088.

96. Han, H. &Hyun, S.* (2017). Key factors maximizing art museum travelers’ satisfaction, commitment, and post-purchase intentions.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2(8), 834-849.

​97. Lee, K.H. &Hyun, S.* (2016). Effects of Recovery Experiences on Hotel Employees' Subjective Well-Be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52, 1-12.



98.Hyun, S.& Park, S.* (2016).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ravelers’ Need for Uniqueness: An Empirical Study of Restaurant Experiences.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1(6), 596-623.

99.Kim, S., Kim, I., &Hyun, S.* (2016). First-class in-flight services and advertising effectiveness: Antecedents of customer-centric innovativeness and brand loyalty in the U.S. airline industry.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33(1), 118-140.

100. Lee, K.H. &Hyun, S.* (2016). A model of value-creating practices, trusting beliefs, and online tourist community behaviors: Risk aversion as a moderating variabl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28(9), 1868-1894.

101.Hyun, S., Han, H.*, & Kim, W. (2016). A Model of Patrons’ Impulsive Ordering Behaviors in Luxury Restaurants.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21(5), 541-569.

102. Hwang, J. &Hyun, S.* (2016). Perceived firm innovativeness in cruise travelers’ experience and perceived luxury value: The moderating effect of advertising effectiveness.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1(sup1), s101-s128.

103. Kang, J., Manthiou, A., Kim, I., &Hyun, S.* (2016). Recollection of the sea cruise: The role of cruise photos and other passengers on the ship.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33(9), 1268-1308.

104. Nikbin, D., Marimuthu, M., & .Hyun, S.*. (2016). Influence of Perceived Service Fairness on Relationship Quality and Switching Intention: An Empirical Study of Restaurant Experiences. Current Issues in Tourism. 19(10), 1005-1026.

105. Foroughi, B., Nikbin, D.,Hyun, S.*, & Iranmanesh, M. (2016). Impact of Core Product Quality on Sport Fans’ Emotions and Behavioral Inten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Marketing and Sponsorship. 17(2), 110-129.

106. Lee, K.H. &Hyun, S.* (2016). The Effects of Perceived Destination Ability and Destination Brand Love on Tourists’ Loyalty to Post-Disaster Tourism Destinations: The Case from Korean Tourists to Japan.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33(5), 613-627.

107. Nikbin, D.,Hyun, S., Iranmanesh, M., Maghsoudi, A., & Jeong, C.* (2016). Airline travelers’ causal attribution of service failure and its impact on trust and loyalty formation: The moderating rol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1(4), 355-374.

108. Ahn, Y.,Hyun, S., & Kim, I.* (2016). City residents' perception of MICE city brand orientation and their brand citizenship behavior: A case study of Busan, South Korea.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1(3), 328-353.

109. Jalalkamali, M., Ali, A.J.,Hyun, S.*, & Nikbin, D. (2016). Relationships between Work Values,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Employee Job Performance: The Case of International Joint Ventures in Iran. Management Decision. 54(4), 796 - 814.

110. Lee, K.H. &Hyun, S.* (2016). An Extended Model of Employees' Service Innovation Behavior in the Airline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28(8), 1622-1648.

​111. Lee, K.H. &Hyun, S.* (2015). A Model of Behavioral Intentions to Follow Online Travel Advice Based on Social and Emotional Loneliness Scales in the Context of Online Travel Communities: The Moderating Role of Emotional Expressivity. Tourism Management. 48, 426-438.

112.Hyun, S.& Han, H.* (2015). Luxury cruise travelers: Other customer percept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54(1), 107-121.

113. Heo, C.Y.* &Hyun, S.(2015). Do luxury room amenities affect guests' willingness to pa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46, 161-168.

114. Han, H. &Hyun, S.* (2015). Customer Retention in the Medical Tourism Industry: Impact of Quality, Satisfaction, Trust, and Price Reasonableness. Tourism Management. 46, 20-29.

115. Nikbin, D., Iranmanesh., M.,Hyun, S.*, Baharun, R., & Kim, I. (2015). The role of airline travelers' pre-recovery emotions during the service recovery process.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32(6), 677-691.

116. Ahn, Y., Kim, I., &Hyun, S.* (2015). Critical in-flight and ground service factors influencing brand prestige and relationship between brand prestige, well-being perceptions, and brand loyalty: First-class passengers.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32(s1), s114-s138.

117.Hyun, S.& Kim, M.* (2015). Negative effects of perceived crowding on perceived value and brand identification among luxury cruise passengers.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32(3), 241-259.

118. Nikbin, D.,Hyun, S.*, Baharun, R., & Tabavar, A. (2015). The Determinants of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s after Service Failure: The Role of Emotions.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0(9), 971-989.

119. Nikbin, D. &Hyun, S.* (2015). An Empirical Study of the Role of Failure Severity in Service Recovery Evaluation in the Context of the Airline Industry. Review of Managerial Science. 9(4), 731-749.

120. Nikbin, D., Marimuthu, M.,Hyun, S.*., & Ismail, I. (2015). Relationships of Perceived Justice to Service Recovery, Service Failure Attributions, Recovery Satisfaction, and Loyalty in the Context of Airline Travelers.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0(3), 239-262.

121. Ryu, E.,Hyun, S., & Shim, C.* (2015). Creating new relationships through tourism: A qualitative analysis of tourist motivations of older individuals in Japan.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32(4), 325-338.

122. Tajasom, A., Hung, D.K.M., Nikbin, D., &Hyun, S.* (2015). The Role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Innovation Performance of Malaysian SMEs. Asian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23(2), 172-188.

123. Han, H., Kim, W.*, &Hyun, S. (2014). Overseas travelers' decision formation for airport-shopping behavior.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31(8), 985-1003.

124.Hyun, S.& Kim, I.* (2014). Identifying optimal rapport building behaviors in inducing patrons’ emotional attachment in luxury restaurants.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Research. 38(2), 162-198.

125.Hyun, S.& Kang, J. (2014). A better investment in luxury restaurants: Environmental or non-environmental cue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39, 57-70.

126. Nikbin, D.,Hyun, S.*., Albooyeh, A., & Foroughi, B. (2014). Effects of perceived justice for coaches on athletes' satisfaction, commitment, effort, and team unity.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Psychology. 45(2), 100-120.

127. Han, H.,Hyun, S.*, & Kim, W. (2014). In-flight Service Performance and Passenger Loyalty: A Cross-national (China/Korea) Study of Travelers Using Low-cost Carriers.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31(5), 589-609.

128. Lee, Y.G., Choi, B., Kim, D.J., &Hyun, S.*(2014). Relational Benefits, Their Consequences, and Customer Membership Types.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34(3), 230-250.

129. Foroughi, B., Shah, K.M., Nikbin, D. , &Hyun, S.*(2014). The Impact of Event Quality on Fan Satisfaction and Game Attendance in the Context of Professional Football in Iran.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Marketing and Sponsorship. 15(3), 189-205.

130. Han, H. &Hyun, S.*(2014). Medical hotel in the growth of global medical tourism.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31(3), 366-380.

131. Nikbin, D.,Hyun, S.*,Iranmanesh, M, & Foroughi, B. (2014). Effects of Perceived Justice for Coaches on Athletes’ Trust, Commitment, and Perceived Performance:A Study of Futsal and Volleyball Play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Science & Coaching. 9(4), 561-578.

132. Nikbin, D., Marimuthu, M., Ismail, I., &Hyun, S.*. (2014). Effects of stability and controllability attribution on service recovery evaluation in the context of the airline industry.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31(7), 817-834.

133. Han, H. &Hyun, S.*(2013). Image congruence and relationship quality in predicting switching intention: Conspicuousness of product use as a moderator variable.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Research. 37(3), 303-329.

134. Magnini, V.P.*,Hyun, S., Kim, B.P, & Uysal, M. (2013). The Influences of Collectivism in Hospitality Work Setting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25(6), 844-864.

135. Jeon, S.M., Magnini, V.P., Kim, I.*, &Hyun, S.(2013).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Table Game Players’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Perceived Winning, and Game Spending: Moderating Effects of Demographic Fac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25(6), 922-944.

136. Jeon, S.M., &Hyun, S.*(2013). Examining the Influence of Casino Attributes on Baby Boomers’ Satisfaction and Loyalty in the Casino Industry. Current Issues in Tourism. 16(4), 343-368.

137. Hwang, J. &Hyun, S.*(2013). The impact of nostalgia triggers on emotional responses and revisit intentions in luxury restaurants: The moderating role of hiatu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33(2), 250-262.

138. Nikbin, D., Ashill, N.J.,Hyun, S.*. (2013). Effects of performan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switching intentions in the Malaysian Telecommunications industry: The role of failure severity. PENSEE. 75(9), 340-356.

139. Hwang, J., Kim, S.S., &Hyun, S.*(2013). The role of server-patron mutual disclosure in the formation of rapport with and revisit intentions of patrons at full-service restaurants: The moderating roles of marital status and educational level.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33(2), 64-75.

140. Hwang, J.,Hyun, S.*, & Park, J. (2013). Segmentation of hotel employees by occupational stress and differences i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8(3), 241-261.

141.Hyun, S.& Han, H.* (2012). A model of a patron’s innovativeness formation toward a chain restaurant brand.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24(2), 175-199.

142. Kang, J. &Hyun, S.*(2012). Effective communication styles for the customer-oriented service employee: Inducing dedicational behaviors in luxury restaurant patr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31(3), 772-785.

143. Hwang, J. &Hyun, S.*(2012).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brand prestige in luxury restaurants.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7(6), 656-683.

144. Han, H. &Hyun, S.*(2012). An extension of the four-stage loyalty model: The critical role of positive switching barriers.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29(1), 40-56.

145. Kim, I., Jeon, S.M., &Hyun, S.*(2012). Chain restaurant patrons’ well-being perception and dining intentions: The moderating role of invol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24(3), 402-429.

146.Hyun, S.& Kim, W.* (2011). Dimensions of brand equity in the chain restaurant industry. Cornell Hospitality Quarterly. 52(4), 429-437.

147.Hyun, S., Kim, W.,* & Lee. M. (2011). The Impact of Advertising on Patrons’ Emotional Responses, Perceived Value,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the Chain Restaurant Industry: The moderating Role of Advertising-induced Arousal.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30(3), 689-700.

148. Kim, I., Jeon, S.M., &Hyun, S.*(2011). The role of effective service provider communication style in the formation of restaurant patrons’ perceived relational benefits and loyalty.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28(7), 765-786.

149. Han, H., Kim, W.,* &Hyun, S.(2011). Switching intention model development: Role of service performances, customer satisfaction, and switching barriers in the hotel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30(3), 619-629.

150.Hyun, S.*(2010). Predictors of Relationship Quality and Loyalty in the Chain Restaurant Industry. Cornell Hospitality Quarterly. 51(2), 251-267.151.Hyun, S.*(2009). Creating A Model of Customer Equity for Chain Restaurant Brand For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28(4), 529-539.

 
수상경력 세계 상위 2% 연구자 선정(2023)
한양대학교 최상위 연구자(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7년 연속 선정
한양대학교 석학교수(2021)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2016)
한양대학교 HYU 학술상(2018, 2021) 2회 수상
한양대학교 신진연구자상(2016, 2017) 2회 수상
중앙일보 선정 사회계열 우수연구자 1위(2016)
대한민국 MICE 대상(2016)
부산대학교 최우수연구업적 교원상(2012)
부산대학교 우수강의 교수상(2011)
Outstanding Reviewer Award 2011 : Cornell Hospitality Quarterly (SSCI)(2021)
가천대학교 우수강의 교수상(2010)
Marquis Who`s Who 세계인명사전등재(2010)
학회활동 (해외)
Coordinating Editor: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SSCI급)
Editor: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SSCI급)
Editor: Sustainability (SSCI급)
Editorial Board: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SSCI급)
Editorial Board: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SSCI급)

(국내)
현) 관광연구논총 편집위원장(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현) 호텔관광연구 편집위원장(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현) MICE관광연구 편집위원장(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기타 기타 상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조 바랍니다. https://sshyun.wixsite.com/sshyun
교수소개
신학승 교수/학부장

관광혁신, 디지털 기술융합, 관광벤처 및 창업, 지역관광 개발 및 계획, 웰니스 관광
02-2220-0861
hakseung@hanyang.ac.kr
더보기
현재 한양대학교 관광학부에서 재직 중인 신학승 교수는 한양대학교에서 관광학 학사와 석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미국 버지니아택 (Virginia Tech) 주립대학에서 경영학 (관광세부전공)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한양대학교에 부임하기 전에 영국 서리대학교 (University of Surrey)의 School of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에서 조교수로 근무하였다. 주요 연구 분야는 관광혁신, 디지털 기술융합, 관광벤처 및 창업, 지역관광개발, 웰니스 관광 등이며 Tourism Management, Journal of Travel Research, Annals of Tourism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등의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미국 버지니아택 최우수 박사졸업생 및 최우수 박사연구자 상을 수상하였고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술대회를 비롯한 해외 국제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 (2020, 2021, 2023, 2024)을 수상하였다. 2024년도에는 한양대학교 신진연구자상을 수상하였고 최상위 연구자로 선정되었다. 현재 Journal of Travel Research 등 다수 저널의 편집위원을 역임하고 있다. Virginia Tech 과 University of Surrey에서 Hospitality Revenue Management (환대산업수익경영론), Lodging Management (숙박산업경영론), Consumer Behavior (소비자 행동론), Strategic Brand Management (전략브랜드경영론), 그리고 Technology, Media, and Data (기술, 미디아, 데이터론)을 강의하였으며 한양대 관광학부에서 관광개발론, 관광론, 관광혁신창업론 그리고 대학원에서 관광학총론,  관광학연구방법론, 사회과학이론연구, 관광계획 및 개발론, 장소마케팅 등을 강의하고 있다.

연구실 웹사이트: http://fitlab.hanyang.ac.kr/
 
교수소개 자세히보기
학력 2012, 한양대학교, 관광학 학사
2015, 한양대학교, 관광학 석사
2020, 버지니아텍 주립대학교, 경영학 (관광세부전공) 박사
경력 2020 – 2021, University of Surrey 조교수 (Lecturer, tenured-track)
2016 – 2020, Virginia Tech 연구 및 교육 조교
2015 – 2016,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학회활동 Editorial Review Board: Journal of Travel Research (SSCI급, IF:11.8)
Ad hoc reviewer: Tourism Management (SSCI급, IF:12.9)
Ad hoc reviewer: Annals of Tourism Research (SSCI급, IF:9.01)
Ad hoc reviewer: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SSCI급, IF:9.24)
Ad hoc reviewer: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Research (SSCI급, IF:6.03)
Ad hoc reviewer: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SSCI급, IF:7.13)
영문편집부위원장: 관광연구논총 (Journal of Tourism Studies)
연구관심분야 관광혁신, 디지털 기술융합, 관광벤처 및 창업, 지역관광계획 및 개발, 웰니스 관광
주요논문

<Recent 2 years>

Shin, H., & Kang, J. (2024). How does the metaverse travel experience influence virtual and actual travel behaviors? Focusing on the role of telepresence and avatar identification.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58, 174-183. 
 

Shin, H., Kim, Y., Kim, M., & Lee, H (2024).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Happy Travel Experiences Using Hedonic, Eudaimonic, and Engagement Aspects. Journal of Travel Research, 00472875231223675.
 

Shin, H., & Kang, J. (2023). Bridging the gap of bibliometric analysis: The evolution, curr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s of tourism research using ChatGPT.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57, 40-47. 
 

Cho, J., O'Connell, J. F., Kim, B., & Shin, H. (2023). The impact of political conflicts on airline performance. Annals of Tourism Research, 103, 103648. 
 

Shin, H., Lee, J., & Kim, N. (2023). Workcation (Workation) Travel Experiences,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 Focusing on Conceptualization, Scale Development, and Nomological Network. Journal of Travel Research, 1-19. 
 

Shin, H., & Baek, S. (2023). Unequal diffusion of innovation: Focusing on the digital divide in using smartphones for travel.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55, 277-281. 
 

Shin, H. (2023). Exploring open innovation engagement process of hotel brand community members: motivation, empowerment and consequ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Shin, H., Ahn, J., Kang, J., Jang, C., Yoon, D., & Lee, H. (2023). A comparative analysis of domestic travel intentions and actual travel behaviors in COVID-19: focused on attitude-behavioral gap,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7(11), 1193-1206. 
 

Nicolau, J. L., Shin, H., Kim, B., & O’Connell, J. F. (2023). The impact of loss aversion and diminishing sensitivity on airline revenue: Price sensitivity in cabin classes. Journal of Travel Research, 62(3), 685-698. 
 

Nicolau, J. L., Sharma, A., Shin, H., & Kang, J. (2023). 
Airbnb vs hotel? Customer selection behaviors in upward and downward COVID-19 trend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수상경력 2024 한양대학교 최상위 연구자상
2024 한양대학교 신진연구자상
2024 TOSOK International Tourism Conference 최우수 논문상 (Best Paper Award)
2023 Temple Stay Research Competition 최우수논문상 (Best Paper Award)
2023 TOSOK International Tourism Conference 최우수 논문상 (Best Paper Award)
2023 APTA Conference 최우수 논문 프로포절상 (Best Research Proposal Award)
2021 TOSOK International Tourism Conference 최우수 논문상 (Best Paper Award)
2020 TOSOK International Tourism Conference 최우수 논문상 (Best Paper Award)
2020 Virginia Tech 최우수 박사연구상 (Best Ph.D. Research Award)
2020 Virginia Tech 최우수 연구자상 (Outstanding Ph.D. Student Graduate Award)
교수소개
Zmire Zeljana 강사

zeljana@hanyang.ac.kr
homepage
fingerprints
더보기
크로아티아 University of Zagreb 에서 경제 및 경영을 전공하여 학사학위를 취득했고, 한양대 국제학부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조교수이며, 연구 관심사는 다문화주의, 이민, 정체성 연구, 국제 관계, 탄소 중립성, 그리고 지속 가능한 개발이다.
 
교수소개 자세히보기
학력 2007.07 University of Zagreb, 경제 및 경영학 졸업
2011.02 한양대학교 국제학부 졸업 (석사)
2020.02 한양대학교 국제학부 졸업 (박사)
경력 2018, 세종대학교 Hospitality& Tourism 강사
2020. 09 – 2020. 12, 한양대학교 국제학부 대학원 강사
2021 – present, 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관광학부 조교수
주요논문 KCI
즈미레 젤라나, 김유은. (2017). 유럽 내 자생적 테러리즘 증가의 원인: 2015 파리 테러 사례연구. 세계지역연구논총, 35(4), 73-103.
Zmire, Zeljana, You-En Kim. (2017). Reasons and Effects of EU Engagement in the Syrian Crisis. THE JOURNAL OF PEACE STUDIES, 18(2), 71-100.

SSCI
Zeljana Zmire, “The impact of ethnic nationalism and nouveau-riche nationalism on foreign wives’
citizenship in South Korea,” Korea Observer, 2021. (confirmed publication in September,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