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Tourism
관광은 인간의 이동을 바탕으로 인류 발전과 더불어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어온 사회 현상입니다.
사회 현상이 다양화, 복잡화되면서, 인간은 일상생활로부터의 변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행, 관광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관광학이란 관광이라는 복잡하고, 다양한 인간활동과 사회현상을 이론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실용적 학문입니다. 즉, 관광학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는 물론이고 다양한 욕구의 충족을 목적으로 일시적으로 외지에 가서 체재하는 행위 및 그 행위로 파생되는 모든 현상과 체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규정할 수 있습니다.
관광학이 대상으로 하는 관광이란, 좁은 의미의 관광과 관련되어지는 여러 주변 환경을 포괄하고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이는 협의의 관광이 경제, 사회, 정치, 공업, 자연 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으로써 서로 큰 영향을 주고받는 위치에 놓여있다는 점에서 설명되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상 관광학은 인류학, 생태학, 심리학, 사회학, 경제학, 경영학 등이 포함되는 종합학문으로서의 학문적 성격을 갖습니다.
관광산업 Tourism Industry
관광산업은 ‘미래산업’, ‘전략산업’, ‘굴뚝 없는 무공해산업’ 등으로 불리우는 고부가 가치 산업입니다. 관광산업은 세계 GDP, 고용, 투자, 세수 등 각 거시경제 지표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유망산업으로 폭발적으로 성장을 지속해 왔습니다. 관광산업은 농업, 자동차, 철강, 전자, 섬유산업보다 높은 부가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관광산업은 경제적 중요성 외에 자국문화를 세계에 널리 전파하여 국가이미지를 높이는 수단으로서도 의의가 있으며 공해유발이나 환경파괴 등 위험이 적은 녹색산업으로 문화유산과 생태계 보전에도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광산업의 중요성으로 인하여 전 세계 각 국가는 가장 중요한 국책의 하나로 관광산업을 진흥시키고 있음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